[인디아나 존스 4: 크리스탈 해골 왕국] 늙은 건 해리슨 포드가 아니야 by 액화철인

[스포일러 포함]



다른 건 몰라도 쓰다만 대본 가지고 영화 찍은 건 용서가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미이라2 보다도 못한 결과물이 나옵니까?
그토록 욕먹는 "인디2"도 폐광시퀀스의 연출은 최고 아닙니까? 끝없이 위기가 밀려오는 탁월한 리듬감 말입니다.

인디4의 의 액션은 뭐 긴박감 느낄만 하면 액션작파하고 의무개그 한 방 주고 다시 무거운 엉덩이 끌고 또 의무액션하는 느낌입니다. 60먹은 해리슨 포드 보다 영화 자체가 훨씬 늙어버린 듯해요.

대본을 끌고가는 힘이 되는 되는 고대문명의 비밀은 "뻔한 것" 피해서 어떻게든 안뻔하게 만들려고 공들여 꼬고 꼰  느낌이긴 한데
오히려 대놓고 뻔하게 갔었으면 차라리 나을지도 몰랐겠죠. 
결국 중심축이 되는 미스테리가 약하다 보니 등장인물들의 드라이브가 전부 실종되어 버렸어요.

대본이 이러니 배우들은 다들 나름 빛나는 연기를 보여주는데 결국엔 드라마를 구성하는 데에는 실패하고 마는거죠. 
배우들 눈에는 사명감이 번뜩이긴 하는데 스토리는 갈 곳을 잃고 헤메고 있습니다. 옥슬리 교수가 수수께끼를 못풀어서 해골을 "요람"에 도로 가져다 놓았다는 부분에 이르러서는 "내 스토리 내 맘대로 하겠다는 누가 뭐래"라는 곤조마저 느껴졌습니다. 한마디로 논리적 전개 보다 필요한 시퀀스의 나열에 대해 말을 맞춰보다가 실패해서 적당히 좋은게 좋은 거란 식으로 넘어간 것 처럼 느껴지기 까지 합니다.  

그러나 이런 말도 안되는 대본이라도 재밌게만 만들면 용서될 수 있는 것이 이런 장르 아니겠습니까?
원폭실험장에서 납선넣은 냉장고에 들어가서 살고 주인공은 절대 총 맞지않는 방탄 AT필드 기본장비하고 있고 뭐 이런 건 커다란 문제 아닙니다. 재미만있으면 말이죠.

무려 야누스 카민스키가 찍은 그림은 죽이더군요. 시퀀스 시퀀스마다 필요한 요소들을 재현해 내는데 확실히 최고의 테크니션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16mm 촬영을 흉내낸 타이틀 시퀀스의 카체이스라든가. 인디가 냉장고를 박차고 나오는데  그 뽀오얀 앰비언스 뒤로 선명하게 불타는 버섯구름이 한 프레임내에 앙감으로 잡히는 장면이라던가 하는 거 말이죠. 

근데  
왜 나는 이런 훌륭한 그림과 훌륭한 배우들의 열연을 보면서 
재미있게 보려고 무슨 초산하는 40대 여인마냥 애쓰고 있었냔 말입니다. 







한줄요약 아니 4자 요약.

- 재미없다



사족

- "스팔코"캐릭터가 딱 내 취향 (소년 시절 여왕님께 고문당하는 몽정) 게다가 동기도 나와 비슷한데("지식을 주게나, 이 갈증을 채워줄 지식을..."), 나 같은 동기를 가지고 움직이는 캐릭터는 영화에는 적합하지 않단 말입니다.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 속이나 어울릴까.
- 라버프는 훌륭합니다.
- 해리슨 포드도 훌륭합니다.
- 존 허트도 훌륭합니다.

- 스티븐 스필버그 안훌륭합니다.
- 처음 10분은 무슨 데이비드 린 영화의 개그버전같은 흐름으로 진행되어서 영화가 대단히 기대되었습니다. (배급사 로고와 연결되는 프레리 독 마운드나 병사들을 총으로 쏜 후에 "출입금지구역, 무력사용도불사" 표지판이 화면가득 잡히는 이런거 말입니다.) 게다가 루카스의 초기작 "아메리칸 그래피티"와 스필버그의 초기작 "듀얼"을 합친 듯한 타이틀 시퀀스도 얼마나 훌륭해 보였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니 어쩌면 이건 두 감독의 필모그래피 메들리 일수도? 그럼 클로즈 인카운터 그 애들 갈라보면 수정해골이?

- 영화 흐름이 무슨 리셀웨폰 4 같더군요. 도박판에서 힘들게 벌은 재산 까먹고 앉아계신 복부인의 무능하고 얄미운 남편같은 느낌. 리셀웨폰4도 아마 엔딩이 르네 루소의 출산 장면이죠?

덧글

  • Reverend-L 2008/05/23 21:37 # 답글

    속이 좀 시원해지는 글이군요.
    멋져요.

    그래도 전 재밌었어요;
  • 잠본이 2008/06/06 07:56 # 답글

    > 쓰다만 대본 가지고 영화 찍은 건 용서가 되지 않습니다.

    루카스가 외계인 얘기를 넣어야 한다고 바득바득 우겼는데 스필버그와 포드가 그러면 안한다고 싸워서 십여년동안 지지부진하다가 타협한 결과가 그거라는게 더 골때리죠 OTL
  • 액화철인 2008/06/09 03:06 #

    싸우다 쓰다만 거군요.
댓글 입력 영역